프리랜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사이트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주요 특징도 함께 기재합니다. 특히 프리랜서 채용공고는기재 형태가 다양합니다. 정해진 양식이 없고 원하는 근무형태나 직무도 다르기 때문이에요. 계약 조건도 다릅니다. 본인과 맞지 않다고해서 바로 포기하지말고 한번 역으로 제안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 역시 여러번 프리랜서 기획자로 활동하면서 역제안을 한적이 있습니다.
그러면 프리랜서 사이트 주소, 특징을 소개해 볼게요.
<프리랜서 사이트 10가지 >

<목차: 각 사이트 이름을 누르면 해당 내용을 바로 볼 수 잇어요. 1. 크몽 2. 숨고 3. 원티드 - 긱스 4. 프리모아 5. 링크드인 6. 사람인 - 오투잡 7. 잡코리아 8. 이랜서 9. 위시캣 10. 캐스팅앤 |
프리랜서 사이트 상세 내용 알아보아요.
1. 크몽

크몽은 가장 대표적인 프리랜서 사이트입니다. 타겟도 다양하고, 프리랜서도 다양하여 종합 프리랜서 구직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프리랜서 사이트는 IT에 국한 된 경우가 많은데 크몽은 사무직/경영/컨설팅등도 다양해요 .또한 프리랜서 사이트라고는 하지만 전자책도 판매합니다. 결국은 온라인 지식창업 플래폼이라고 할 수 있어요.
1회성 컨설팅부터 전자책, 강의, 프로젝트계약가지 다양합니다. 보통 프리랜서들의 경우 크몽은 기본으로 가입하고 있어요.
2. 숨고
크몽과 비슷한 프리랜서 사이트에요. 타겟이 견적과 프로젝트 내용을 올리면 이와 관련된 전문가들을 매칭해줍니다. 이후 타겟이 선택합니다. IT분야 뿐아니라 용달, 이사 등 정말 생활 전반에 필요한 모든 프리랜서들을 다 찾을 수 있어요. 인테리어 분야, 리빙 분야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프리랜서 사이트가 IT 분야에 국한되 있는데 반해 크몽, 숨고는 종합 프리랜서 사이트로 블루오션을 찾으면 누구나 쉽게 수익을 얻어가고 구직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3. 원티드 - 긱스
원티드에서 만든 프리랜서 사이트에요. 원티드의 경우 특히 스타트업 채용공고로 유명했던 사이트인데요. 현재는 직무강의, 별도 모임 구성, 컨텐츠 발행 등도 진행하고 있어요. 회사도 스타트업외에 대기업, 교육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들이 사람인이나 잡코리아가 아닌 '원티드'를 통해 구인구직을 합니다.

긱스의 경우 연계플랫폼인만큼 점점 확장해 나가고 있는 추세에요. IT분야를 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4. 프리모아
아래 보는 위시켓, 이랜서와 비슷한 IT분야 사이트입니다. 이랜서와 위시켓보다는 이용자가 다소 적지만 그만큼 경쟁률도 낮다고 볼 수 있어요. IT 프로젝트가 주로 진행됩니다.
5. 링크드인
링크드인은 현재 스타트업 인맥 사이트정도로 국내에서 인식되고 있는데요. 국외에서는 취업사이트로 유명합니다. 프리랜서 구인 구직 뿐 아니라 스타트업 채용도 활발하게 진행되어요.
6. 사람인 - 오투잡
사람인에서 만든 프리랜서 사이트입니다. 타 사이트들에 비해 이용객이나 전문성이 다소 떨어지지 않지만 그만큼 틈새시장을 찾는다면, 잘 활용할 수 있어요.
또한 오투 잡 뿐아니라 최근에는 사람인에도 프리랜서 계약 공고가 많이 올라옵니다. 계약직, 프리랜서, 재택, 프로젝트 별 등등 그 근무 형태와 직무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에요. 기존 채용 공고들에서 이러한 공고들이 더 많아졌다고 보면됩니다.
7. 잡코리아
사람인과 마찬가지로 가장 대표적인 취업사이트입니다.여기서도 원하는 근무형태를 찾아 계약할 수 있어요.
8. 이랜서
IT분야의 대표적인 프리랜서 구직구만 사이트입니다. 약 37면 여명 이상의 IT프리랜서가 등록되어 있어요. 재택, 분야, 직무, 경력 등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오래되고 이용자도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 신뢰성 있는 사이트입니다.

프리랜서가 직접 홍보도 할 수 있고, 다양한 제안의뢰도 받습니다. IT 분야 프리랜서라면 꼭 등록해 두세요.
9. 위시캣
이랜서와 같이 IT 프리랜서를 위한 구인 구직 사이트입니다. 구인 기업이 프로젝트를 올리면 구직자가 선택하여 지원하 ㄹ수 있어요. IT 프리랜서 사이트의 특징이기도 한데요, 전문적이고 특정분야에 한정된 인원을 구직하고 있으며 그 제안도 구체적인 확률이 높아요.
IT의 경우 재택, 출근, 병행 등 근무형태가 이미 다양하게 자리잡았고 이미 많은 프리랜서들이 프로젝트 별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10. 캐스팅앤
캐스팅엔은 소싱 플랫폼이에요. 업체 견적, 계약을 한번에 진행하고자 하고요. IT 분야 뿐만아니라 다양한ㅂ ㅜㄴ야로 그 내용을 확장해 나가고 있어요. 이미 많은 기업들이 캐스팅엔에 등록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구직을 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기획자로 일하면서 느낀점은요.
예전에는 프리랜서라고 하면 조금 특이하게 느껴졌습니다.
중,장년층이 보기에는 매우 불안한 직업이기도 했고, 청년층 및 2030이 보기에는 자유롭고 멋잇있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프리랜서가 더이상 드물지 않습니다. 근속년수가 짧아지면서 이직이 잦아지고 근무형태가 다양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프리랜서로 근무하고 있어요.
본인의 능력과 직무, 현재 상황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근무하는 프리랜서는 유연한 직업이에요. 본업이 아닌 부업으로도 프리랜서 활동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다만 프리랜서의 뜻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는 만큼 근로자로서의 '권리'는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부터, 상세 업무 조율, 계약 만료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모두 서면으로 남겨놓으시길 바랄게요.
댓글